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s

CD-ROM DRIVE Lens 작동 구조

이번엔 CD-ROM드라이브의 렌즈의 작동상태를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초소형 RC비행기에 쓰이는 액츄에이터란 것이 코일안에 자석이 들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cd-rom drive의 렌즈도 코일과 자석을 이용해서 렌즈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쓰고 있었습니다.


네 가닥의 접점이 있어서, 두 가닥은 상하 움직임 다른 두 가닥은 좌우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래처럼 그냥 배터리를 직결하지 않고 가변저항을 통하면 좀 더 세밀한 제어도 가능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과 동영상의 모습이 약간 다를것입니다. 동영상을 찍을때 다른 부품이 하나 들러 붙어 있었어요. 자석이라서 이것 저것 끌어 당기는 군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렌즈 메카니즘을 잘 보면 놀라운 기술을 볼 수 있습니다. 공급된 가닥의 전선을 코일로 연결 시켜주는 구조가 예술입니다. 일반 전선을 쓴것이 아니라 탄력이 있는 강철선을 이용해서 렌즈부를 잡아주면서 자력이 가해질때 상하 좌우로 평행이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위사진은 다른 버전의 렌즈 메카니즘입니다. 먼저 사진은 전에 분해 한것이고 바로 위 사진이 이번에 뜯은 거죠. 자칭 자작계의 하이에나라고나 할까요 ㅎㅎ


진짜 예술은 그 강철 전선이 떨리지 않도록 해준 진동방지 방법입니다. 강철 전선이 시작되는 부분의 일부가 손대면 묻어나올 정도의 젤속에 묻혀있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주더라도 의도한 만큼만 움직이지 절대로 떨리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런것이 바로 엔지니어링의 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사례는  '재료는 기구를 앞선다' 라는 엔지니어링의 겪언을 생각나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