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e It Yourself

3D프린터 컨트롤보드인 Printrboard에 부트로더와 펌웨어 업로드하기



  Opencreators의 NPMendel 3D프린터


Opencreators의 NPMendel 3D프린터의 컨트롤 보드로 쓰이는 Printrboard는 AT90USB1286이라는 칩을 쓰는 아두이노 호환 보드이지만 부트로더 업로드나 프로그램 업로드가 간단하지 않다. Lincomatic이란 사람이 그 방법을 써 놨는데 이 페이지 중간에 나오는 at90USB1286txt.zip 화일은 그대로 받아 쓰면 나중에 아두이노 스케치가 컴파일이 안되는 문제가 있다. 


그 압축화일안에는 아두이노에 새 호환 칩을 추가 할 때   arduino/hardware 디렉토리나 아두이노 프로그램 디렉토리내에 추가되는 보드 설정화일이 들어 있다. teensyduino를 설치하면 teensy의 코어가 프로그램 패키지 디렉토리 내에 설치되기 때문에 맥에서는 /Applications/Arduino.app/Contents/Resources/Java/hardware/teensy 이 디렉토리 밑에  압축 화일을 풀어 놔야 한다. 윈도즈에서는 프로그램 깔린 곳에 비슷한 경로가 있다.


zip화일 안에 있는 board.txt 화일의 어쩌구.build.core=AT90USB1286 을 어쩌구.build.core=teensy 로 바꿔줘야한다. 이때 teensy 원래 껀 그대로 두고 윗부분에 추가된 네 가지 보드 설정만 바꿔야 된다. 


그리고 아직은 USB 케이블 만으로는 프로그램 업로드를 성공하지 못했고 USBTinyISP를 써서 부트로더와 프로그램 업로드 하는것 만 성공해봤다.

부트 로더 업로드는 이 페이지 (http://blog.lincomatic.com/?p=548 )에 설명되어 있다. 가끔 이 Printrboard가 컴퓨터에 연결해도 시리얼포트가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부트로더를 다시 올려주면 된다. 링크 된 페이지에는 세가지의 부트로더를 소개하고 있는데 나는 아두이노 호환이 된다는 CDCBootloader를 www.adafruit.com 에서 산 USBTinyISP로 설치했다.  NPMendel에 들어 있는 보드라면 Fuse 세팅은 이미 되어 있으니 건드릴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어 안하고 넘어갔는데 잘 된다.


  Printr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