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treet Map에 대전 우성이산 등산로 추가

Life is 2010.01.31 21:51
Open Street Map에 대전 엑스포 뒷산인 우성이산의 등산로를 업데이트 했다. 이제 블로그에 산행기를 올리는게 아니라 지도를 만들어 올리는 것에 대한 이야기로 주제가 바뀐 듯 하다. 대전둘레산길잇기 코스를 가기에는 너무 늦게 일어나는 바람에 근처의 나즈막한 뒷동산이나 가야겠다고 맘먹고, 우성이산을 다시 가보기로 했다.

지난 번에 갔을 때는 막판에 엉뚱한 길로 접어 드는 바람에 한전연구소 뒷 마당쯤되는 곳으로 내려오는 바람에 다소 뻘쭘 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제대로된 등산로 파악에 대한 욕구가 나름 남아 있는 곳이라 다시 도전하기로 했다. 도전이라는 단어는 뒷동산 오르면서 쓰기에는 좀 미안하지만, 아무리 작은 산이라도 일단 길을 잘 못들면 당황스럽기도 하거니와 어디서 나타났는지 모르게 나를 옥죄어드는 가시나무들로 인해 적잖은 피해도 입게 되기 때문에 과거에 길을 잃었던 산이기에 써줄만 하다고 본다. 

open street map에는 우성이산 부터 문지 터널 너머의 화봉산까지는 어느정도 등산로가 그려져 있긴 하다. 하지만 대전 MBC부터 올라가는 등산로가 없고, 내가 예전에 길을 잃었던 화봉산 북쪽 하산로가 없었다. 너무 늦게 집을 나서는 바람에 전체 코스를 해가지기 전에 다 훑을 수 있을지 긴가민가 했지만, 일단 가기로 했다. MBC 주차장은 일요일이라 그런지 한산했고 담장 밖에 있는 외부 주차장이라 그런지 지키는 사람도 없다.

등산로 입구가 예전과 달리 길가에 새로생긴것 같다. 예전엔 모 집안 선산입구로 좀 올라가다가 왼쪽으로 등산로가 있었는데 이젠 큰 길가에서 바로 등산로가 시작된다. 그 곳부터 도룡정까지는 등산로가 표시되어 있지 않고 도룡정 이후 부터는 등산로가 표시되어 있었다. 아래는 대전 MBC뒷편 외부 주차장에서 본 나무 계단으로 된 등산로 입구 이다. 



아래 그림의 오픈 스트리트 맵의 점선으로 표시된 길이 우성이산의 등산로이다. 위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길게 삐져나온 점선들이 내가 오늘 추가 한 길이다. 


전에도 쓴적이 있지만 오픈 스트리드 맵에 지도를 올리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산행에서 저장해온 GPS경로화일(gpx format)을 지도 윗편에 보이는 메뉴중에 GPS Traces라는 곳에서 업로드 한 후에 업로드 한 후에 브라우저내의 에디터로 수정을 해주면 된다. 자세한 건 아이폰으로 등산용 지도 만들기를 참조 하기 바란다.

좀 창피한 일이지만 오픈 스트리트 맵의 대전 지도는 70~80%가 로버트라는 외국 사람에 의해 만들어 졌다.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이 오픈 스트리트 맵의 존재 자체를 잘 모르기도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참여가 너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좋은 지도가 만들어지고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봤으면 좋겠다. 등산용 지도 같은 경우는 아직 어디에도 공개적으로 올라와 있지 않으니 현재로는 이 방법밖에는 없다. 많은 참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Trackback 0 : Comments 4
  1. 오!감자 2010.02.14 16:49 신고 Modify/Delete Reply

    도아님 트랙백 타고 왔다가 그리운 이름을 발견하고 화들짝 놀래버렸습니다. 그 이름도 "거룩한" 우성이산....
    연구단지 도룡골에서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알기 힘든 이름인데요... 누구? 실까 걍 궁금하기도 하구요
    우성이산 품에서 20년을 살았었고 지금은 바다건너 저 멀리에 있지만 우성이산은 언제나 그립고 아련한 이름입니다. 종종 찾아 오겠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whattomake.co.kr BlogIcon MrKiss 2010.02.15 22:27 신고 Modify/Delete

      연구단지에 살지는 않구요 대전에 사는 사람입니다. 대전 인근의 산들을 주로 다니고 있어서 가보게 되었죠.
      우성이산은 서울로 치면 남산정도 되는 위치에 있는데, 그 정도 인지도는 없지만 그보다 더 친근한 뒷산이긴 한것 같습니다.

  2. 홍의 2011.01.18 17:12 신고 Modify/Delete Reply

    그 동안 소홀했던 OSM 맵 그리기를 다시 시작하고 있는 홍의라고 합니다. 전주 익산 군산 지역을 다시 그려가고 있는데 과거와는 달리 등산로들이 많이 올라오고 자료들이 제법 충실해져 어떤 분들이 수고하고 있는 지 검색하다 이곳에 들어왔습니다.
    좋은 자료와 글 잘 읽었습니다.

    지도를 수정하고 그리기는 인터넷 상에서 직접하는 방법보다 JSOM이라는 에디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편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어서 글을 남김니다. MS에서 빙맵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화질로 된 위성영상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거든요.

    아무튼 수고 많으십니다. 대한민국 전체 지도가 완성될 때까지 좋을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blog.whattomake.co.kr BlogIcon MrKiss 2011.01.24 00:35 신고 Modify/Delete

      OSM을 그리고 계시는 분이시군요 반갑습니다 ^^
      저도 JOSM을 깔긴했는데 전 인터넷에디터가 간편해서 더 손이 가네요.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