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ke It Yourself

CD-ROM 드라이브 뜯어서 플로터 만들기

기계해킹 워크샵을 의뢰받고는 바로 일전에 지인들에게 뜯어서 이것 저것 보여줬더니 재미있어하던 기억이 나서 바로 CD-ROM드라이브 해킹을 하기로 했다. 전에 CD-ROM드라이브 3개를 뜯어서 3축 CNC조각기를 만든적이 있는데 그건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이번엔 2개만 써서 플로터를 만드는 워크샵을 해보기로 했다.


만드는 법을 다 올린다는 게 아니라 오늘이 가기 전에 사용법이라도 간단하게 올려둬야 오늘 만들고 간 학생들이 집에 가서 조금이라도 더 만져보지 않을까 싶어서 간단하게 쓴다.





 워크샵에서 완성한 플로터




컨트롤 보드로 사용한 RAMP보드에 올린 펌웨어 세팅하기.


Arduino.cc에 가서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깔고 아래 MarlinPlotter도  다운받아서 연다.


MarlinPlotter.zip


보드는 Arduino Mega2560으로 설정하고, 컨트롤 보드에 쓰인 아두이노는 인민두이노(chinaduino)이기 때문에 자기 운영체제에 맞는 CH340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 해줘야 한다. 

 

워크샵 때 그려진 그림이 Y축방향으로 길게 나오는 걸로 봐서 MarlinPlottrt의 Configuration.h 347번째 줄에 있는  DEFAULT_AXIS_STEPS_PER_UNIT 의 Y축 값이 너무 큰 듯 하니 좀 줄여야 할 듯하다( 괄호 안에 있는 숫자 중에 두번째가 Y축 값임)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은 오픈소스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 잉크스케이프(Inkscape)를 사용한다. 잉크스케이프에  PancakePrinter Extension을 사용해서 G-code로 변환하고 Repetier에서 읽어 들여서 출력하면 된다.


PancakePrinterExtention.zip

Extension설치는 위 화일을 다운받아서 운영체제 별로 아래의 디렉토리를 찾아가서 복사해 넣고 재실행 시키면 된다.


  • OS X - /Applications/Inkscape.app/Contents/Resources/share/inkscape/extensions
  • Linux - /usr/share/inkscape/extensions
  • Windows - C:\Program Files\Inkscape\share\extensions

  • 잉크스케이프에서는 1사분면에 안에만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그림을 다 그린 후 그림을 선택하고 Object메뉴에 있는 Object to Path를 실행 시켜서 Path로 만들어 줘야 출력이 되며,  다른데 그리면 안나온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화일포멧을 MakerBot Unicorn G-code로 선택하고 저장하기 누르면 옵션 화면이 나온다. 옵션에서는 펜을 들었을 때와 내렸을 때의 서보모터의 각도를 넣어주고, 그리는 속도를 바꾸고 싶다면 속도 정도 건드릴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