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by on Rails

SONY VAIO 외장형 CDROM 드라이브 달린 노트북에 UBUNTU 깔기

음 이것 역시 대단한 삽질에 대한 이야기다.

지난 며칠간 외장형 씨디롬 드라이브가 달린 소형 바이오 노트북 PCG-SRX7S/PB 에 우분투를 설치하려고 많은 시간을 쏟아 부었다. 그 시간이 너무 아까워서 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서 여기에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
혹시 다른 사람도 나 같은 경우라면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해결책은 너무 간단했다 TT

친구가 업그레이드 후 방치해뒀던 바이오 노트북을 얻었다 ^^ 카페에 가서 프로그래밍 해보는게 소원이었던 나는, 느리다면 리눅스를 깔면 나을 것이다 라는 생각에 리눅스를 깔기로했다.

우분투로깔기로 하고 다운을 받아서 씨디로 구워서 드라이브에 넣고 설치를 시작했다.

그런데 처음엔 잘 인식하던 씨디롬 드라이브를  리눅스 설치 모드가 되니, 갑자기 인식을 못해서 수동으로 선택하라길래 목록에 나온걸 다 해봤으나 안되는 것이다.

나중엔 드라이버 이름을 직접 치라는 메뉴까지 나오는게 아닌가? 그걸 내가 알길이 있나?
소니 홈페이지나 인터넷 어딜 뒤져도 소니 바이오 외장형 씨디롬 드라이브 드라이버 명을 알수가 없었다.

USB인지 IEEE1394인지도 잘 모르겠고 써 있기는 포트 덮개에 S400이라고 덜렁써 있는데 첨들어보는 이름이었다.

 결국 포기하고 인터넷에서 다른 방법을 찾다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설치를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시작을 했다. 그 사이트 주소 www.cutlersoftware.com 

그러나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려서 거의 하루가 걸려서 받아야 했고 아무튼 그 후로는 나름 순조롭게 깔리긴 했다. 다만 레일스를 설치하는데 include-dependencies 옵션이 안먹어서 일일이 액티브 레코드니 앤티브 서포트가 필요하다고 하는 바람에 그 젬들을 하나 하나 받아서 깔다가 결국 너무 많아서  때려치웠다.

나중에 시냅틱스 패키지 관리 프로그램에서 낮은 버전의 레일스를 깔고 난 후에서야 1.2.3 버전으로 깔렸다.
거의 레일스 개발 환경이 마무리 되어 가고 있었다. 그런데 몇가지를 더 깔고 나서 이제 다됐구나 하는 순간 디스크가 가득 찼다며 로그인이 안되는것이다 --;

윈도즈상에서 설치한 우분투는 빈공간이 5기가는 되어야 한다고 해서 맞춰줬는데 그 공간이 가득차 버린것이다. 파티션을 별도로 나눠서 깔린게 아니고 윈도즈에서 보면 이미지 화일이 몇개 생기는 형식으로 깔리는데, 이걸 나중에 늘려줄 길이.. 있는진 모르겠지만.. 난 모르니 어쩔수 없는 일

어찌어찌 다시 깔아보다가 결국은 윈도우까지 다 날리게 되었다. 윈도우를 다시 깔고 나서 노트북을 바라보고 있자니 다시 시도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다시 인터넷을 뒤지던 중 sourcefore에 instlux라는 윈도우 상에서 리눅스를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는걸 찾았다. 설치를 시작하니 잠시후에 리부팅을 한단다. 리부팅 해보니 오! 이 놈은 씨디롬 드라이브를 인식을 하네? 버전도 더 낮은 건데 인식을 하는것이다.

쉘을 열고 들어가 어떤 드라이버를 쓰는지 알아내는 명령어를 쳐보기로 했다. 인터넷을 한참을 뒤져도 없길래 mount 걍 쳐보니 마운트 된 드라이브들이 죽 나온다 ^^

거기서찾은 드라이버 명  " /dev/scd0  " 혹시 바이오 외장형 씨디롬 드라이브만 달린 노트북에 우분투 깔으시려는 분들은 저 드라이버명을 써 보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삽질 하지 마시구요

........

그런데 그 후에 데스크탑 버전을 깔아보니 씨디롬 드라이브를 아무 문제없이 바로 인식하는 군요 --;  부글부글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