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WS사의 홈페이지에 가면 모터 시스템 별 데이타가 잘 정리되어 있다. 우리가 보통 쓰는 브러쉬리스 모터도 아니고 또 GWS시스템 자체를 잘 쓰지 않기 때문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곳일 것이다.
모터뿐 아니라 감속기어까지 결합된 상태에서의 추력과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감속이 추력과 효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그 중 LPS시리즈의 페이지의 일부를 복사해왔다. 이 시리즈는 전압에 따라 10g대에서 100g초반대까지의 추력을 가지며, 무게도 20g대 초반의 경량급 무게와 파워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브러쉬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브러쉬라는 것 만으로 효율이 브러쉬리스 모터보다 떨어진다는 것은 착각이다. 추력은 떨어질 지 몰라도 효율은 결코 낮지 않다.
http://www.gwsus.com/english/product/powersystem/lps.htm
GW/LPS-RXC-AS 기어비 (M0.3) 48T / 12T = 4:1 Weight : 21.63 g (without propeller) | |||||||
PROPELLER | Volts (v) | Amps (A) | Thrust | Power (w) | Efficiency | ||
(g) | (oz) | (g/w) | (oz/kw) | ||||
EP6030 | 4.8 | 0.71 | 17 | 0.60 | 3.41 | 4.99 | 176 |
6.0 | 0.94 | 27 | 0.95 | 5.64 | 4.79 | 169 | |
7.2 | 0.98 | 42 | 1.47 | 7.06 | 5.95 | 210 | |
EP7060 | 4.8 | 1.11 | 48 | 1.68 | 5.33 | 9.01 | 318 |
6.0 | 1.55 | 68 | 2.38 | 9.30 | 7.31 | 258 | |
7.2 | 2.00 | 83 | 2.91 | 14.4 | 5.77 | 203 | |
8.4 | 2.3 | 99 | 3.47 | 19.32 | 5.13 | 181 | |
EP8043 | 6.0 | 1.56 | 83 | 2.91 | 9.36 | 8.87 | 313 |
7.2 | 1.95 | 102 | 3.57 | 14.04 | 7.27 | 256 | |
8.4 | 2.28 | 127 | 4.45 | 19.15 | 6.63 | 234 | |
EP8060 | 4.8 | 1.42 | 61 | 2.14 | 6.82 | 8.95 | 316 |
6.0 | 1.94 | 85 | 2.98 | 11.64 | 7.30 | 258 | |
7.2 | 2.44 | 110 | 3.85 | 17.57 | 6.26 | 221 | |
GW/LPS-RXC-BS 기어비(M0.3) 50T / 10T = 5:1 Weight : 21.74 g (without propeller) | |||||||
PROPELLER | Volts (v) | Amps (A) | Thrust | Power (w) | Efficiency | ||
(g) | (oz) | (g/w) | (oz/kw) | ||||
EP8043 | 2.4 | 0.28 | 16 | 0.56 | 0.67 | 23.81 | 840 |
3.6 | 0.48 | 34 | 1.19 | 1.73 | 19.68 | 694 | |
4.8 | 0.76 | 51 | 1.79 | 3.65 | 13.98 | 493 | |
6.0 | 1.03 | 73 | 2.56 | 6.18 | 11.81 | 417 | |
7.2 | 1.33 | 102 | 3.57 | 9.58 | 10.65 | 376 | |
8.4 | 1.60 | 130 | 4.55 | 13.44 | 9.67 | 341 | |
EP8060 | 2.4 | 0.35 | 22 | 0.77 | 0.84 | 26.19 | 924 |
3.6 | 0.59 | 37 | 1.30 | 2.12 | 17.42 | 614 | |
4.8 | 0.92 | 57 | 2.00 | 4.42 | 12.91 | 455 | |
6.0 | 1.27 | 80 | 2.80 | 7.62 | 10.50 | 370 | |
7.2 | 1.65 | 110 | 3.85 | 11.88 | 9.26 | 327 | |
EP9047 | 2.4 | 0.43 | 19 | 0.67 | 1.03 | 18.41 | 649 |
3.6 | 0.76 | 43 | 1.51 | 2.74 | 15.72 | 554 | |
4.8 | 1.14 | 69 | 2.42 | 5.47 | 12.61 | 445 | |
6.0 | 1.53 | 99 | 3.47 | 9.18 | 10.78 | 380 | |
7.2 | 1.93 | 126 | 4.41 | 13.90 | 9.07 | 320 | |
EP9070 | 2.4 | 0.52 | 24 | 0.84 | 1.25 | 19.23 | 678 |
3.6 | 0.91 | 47 | 1.65 | 3.28 | 14.35 | 506 | |
4.8 | 1.36 | 72 | 2.52 | 6.53 | 11.03 | 389 | |
6.0 | 1.83 | 99 | 3.47 | 10.98 | 9.02 | 318 | |
7.2 | 2.30 | 126 | 4.41 | 16.56 | 7.61 | 268 | |
GW/LPS-RXC-CS 기어비(M0.25) 62T / 10T = 6.2:1 Weight : 21.8 g (without propeller) | |||||||
PROPELLER | Volts (v) | Amps (A) | Thrust | Power (w) | Efficiency | ||
(g) | (oz) | (g/w) | (oz/kw) | ||||
EP9047 | 2.4 | 0.33 | 13 | 0.46 | 0.79 | 16.41 | 579 |
3.6 | 0.58 | 35 | 1.23 | 2.09 | 16.76 | 591 | |
4.8 | 0.86 | 59 | 2.07 | 4.13 | 14.29 | 504 | |
6.0 | 1.17 | 84 | 2.94 | 7.02 | 11.97 | 422 | |
7.2 | 1.51 | 116 | 4.06 | 10.87 | 10.67 | 376 | |
EP9070 | 2.4 | 0.39 | 18 | 0.63 | 0.94 | 19.23 | 678 |
3.6 | 0.69 | 40 | 1.40 | 2.48 | 16.10 | 568 | |
4.8 | 1.05 | 64 | 2.24 | 5.04 | 12.70 | 448 | |
6.0 | 1.43 | 95 | 3.33 | 8.58 | 11.07 | 391 | |
7.2 | 1.85 | 121 | 4.24 | 13.32 | 9.08 | 320 | |
EP1047 | 2.4 | 0.36 | 23 | 0.81 | 0.86 | 26.62 | 939 |
3.6 | 0.62 | 46 | 1.61 | 2.23 | 20.61 | 727 | |
4.8 | 0.93 | 71 | 2.49 | 4.46 | 15.91 | 561 | |
6.0 | 1.29 | 102 | 3.57 | 7.74 | 13.18 | 465 | |
7.2 | 1.68 | 137 | 4.80 | 12.10 | 11.33 | 399 | |
EP1080 | 2.4 | 0.51 | 26 | 0.91 | 1.22 | 21.24 | 749 |
3.6 | 0.88 | 52 | 1.82 | 3.17 | 16.41 | 579 | |
4.8 | 1.33 | 82 | 2.87 | 6.38 | 12.85 | 453 | |
6.0 | 1.84 | 115 | 4.03 | 11.04 | 10.42 | 367 | |
|
위의 표들은 RXC라는 하나의 모터에 대해서, 기어비 별로 AS, BS, CS 3개의 파워 시스템에 대한 표가 하나씩 해서 전부 3개의 표가 있고, 각 표를 보면 프로펠러 별로 먼저 구분되어 그 프로펠러에 대해 각 전압별로 소모 전류, 추력과, 소모전력,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프로펠러를 쓸때는 전압을 적게 줄수록 당연히 추력과 전류 소모전류가 줄어 들지만 효율은 올라가는 경향을 보인다. 6.2:1의 기어비를 쓰는 세번째 표의 EP1047프로펠러에 2.4v 줄을 보면 효율이 무려 26.62 g/w까지 나온다. w는 전압곱하기 전류로써 소모 전력을 나타낸다. 효율은 소모 전력당 추력을 나타낸 것이다.
스로틀을 내려서 비행을 한다면 내린만큼 보타 더 비행시간이 길어 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스로틀을 반으로 내렸을때 두 배의 시간 동안 비행을 할 수 있는게 아니라 그 이상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11.1v의 배터리로 20A정도를 쓴다면 222W가 되는데 그 힘으로 이 모터 시스템의 최고효율인 26.62g/w의 효율을 낸다면 추력이 무려 5.9kg에 달해야 한다. 그러나 그런 브러쉬리스 모터가 대체 어디 있단 말인가? 600W대의 모터들은 대부분 2kg내외의 추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표를 보면서 브러쉬리스는 내구성은 충분히 좋을지 몰라도 효율이 꼭 높은 것은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기어비 6.2:1의 경우인 세번째 표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 1047 프로펠러의 효율이 가장 높은 것이 한 눈에 드러난다.
이번엔 모터에 걸리는 부하에 따른 추력과 효율의 변화를 살펴보자.
맨 밑의 표에서 보면 각 프로펠러 별로 2.4v에서의 추력과 효율을 보자. 프로펠러가 점점 커질 수록, 피치가 점점 커질 수록 모터에 걸리는 부하가 커진다. 피치는 프로펠러가 한바퀴 돌때 전진하는 거리인데, 피치가 클 수록 프로펠러가 꺾인 각도가 크고, 모터에 걸리는 부하가 커지고, 시간당 불어내는 바람의 양이 더 많아 진다.
프로펠러가 점점 커지고 피치가 커질 수록 추력은 13g, 18g, 23g, 36g으로 점점 커진다 그러나 효율도 그럴까? 효율을 보면 16.41g/w, 19.23g/w, 26.62g/w, 21.24g/w 로 늘어나다가 다시 줄어 드는 양상을 보인다. 이것은 모터에 부하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는 단적으로 보여 준다. 그래프로 그린다면 상승하다가 정점을 지나면서 다시 줄어 드는 형태가 될 것이다.
최고의 효율을 찾아 내기 딱 좋은 형태의 그래프가 되겠다. 효율이 정점이 될 때의 부하가 이 모터에 가장 적합한 부하가 되는 것이고 그것이 곧 가장 적합한 프로펠러 사이즈를 의미한다.
부하는 프로펠러 뿐 아니라 기어비와도 관련이 있다. 기어비가 커질 수록 그러니까 감속을 많이 할 수록 속도는 줄지만 토크가 커져서 큰 프로펠러를 효율적으로 돌릴 수 있게 된다.
각 표별로 최고의 효율을 나타내는 프로펠러가 정해져 있는데 표의 중간 쯤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어비가 4:1인 첫 번째 표에서는 7060 프로펠러에서 최고의 효율이 나오고 기어비가 5:1인 두 번째 표에서는 8060 프로펠러, 기어비가 6.2:1인 세 번째 표에서는 1047프로펠러에서 최고의 효율이 나온다.
그러나 효율을 우선시 하여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릴 것이냐, 아니면 효율은 좀 떨어져도 고속이나 강한 상승력을 원하느냐는 개인의 선택이다. 비행기의 스타일, 자신의 비행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3D비행이나 파일런기라면 추력을 우선시 할것이고 파크 플라이급을 날리는 사람들에게는 효율이 높은 것이 아무래도 더 오래 날릴수 있으니 더 선호할 것이다.
두 가지를 다 원한다면 중간 지점의 모터와 프로펠러와 배터리 감속기어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지 두 가지를 한꺼번에 취할 수는 없다. 가변형 모터나 프로펠러가 만들어진다면 가능하겠지만 현재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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