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 3

로봇은 구라다?

로봇관련 학과들이 모이는 학회를 하면 뒷자리에서 학생들이 모여서 하는 소리라고 한다. 로봇은 구라다. 이 말은 로봇과 관련된 사람들의 기대와 현실이 얼마나 큰 괴리가 있는지를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몸으로 느낄때 입에서 나오게 되는 소리인 듯하다. 특히, 인간형 로봇이 조만간 실용화 될 것 처럼 발표하는 정부의 순진한 시각과 공상과학영화에 중독된 일본의 많은 로봇 과학자들이 키워 놓은 기대와 현실의 기술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런말이 절로 나오는 듯 하다. 어제 신문에도 일본에서는 가사 도우미 로봇에 관한 기사가 나왔다. 2015년경에 2억원의 가격에 내 놓고 싶단다. 생각해보자. 가사를 로봇이 도와주는게 더 좋을까 사람이 도와주는게 더 좋을까? 사람이 가사를 도와주는게 비용이 적게 들까 로봇이 도와 주는게 ..

Instructables.com 또 다른 자작법 사이트

www.makezine.com에 못지 않은 재미있는 자작 사이트가 www.Instructables.com 이다. 주로 사진과 동영상을 이용해서 무엇인가 만드는 법을 올리고 볼 수 있는 회원 참가형 사이트이다. 메이크진이 필진이 따로 있는 기존 잡지의 형태라면 인스트럭터블은 회원들간에 올리고 보고 알아서 하는 2.0스타일 사이트인 것이다. 오늘 그 사이트에 놀라운 자작법이 하나 올라왔다. 어떤 아낙이 자기 가슴을 실리콘으로 복제하여 올리면서 스트레스 제거용 장난감이라고 올린것이다위 사진이 그녀의 breast를 본뜬 실리콘 모형이다. 제작법을 올리면서 쓴글을 보면 자신 breast가 파트너에게는 편안함의 원천이 된다는 것을 알고나서 만들기로했다는 것이다. 이젠 그가 자기 다른 중요한 일할때 자길 귀찮게 하지..

How to make -Tech 2007.11.25

오픈소스 하드웨어 Arduino Board

makezine이라는 재미있는 잡지가 있다. 어릴때부터 무언가 뚝딱거리며 만들기를 좋아하던 사람들이라면 열광할만한 잡지이다. 물론 사이트도 운영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잡지를 사야 볼 수 있다. 그 잡지의 어떤 프로젝트를 보다가 자동제어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서 arduino board라는 것을 사용하는것이다. 무엇인가 궁금해서 자세히 들여다보니 메이크진의 프로젝트들에서 자주 사용하는 마이컴보드였다. 그런데 일단 분위기가 그 쪽 업계에선 매우 유명한듯한 느낌이 확 왔다. 제작자의 사이트도 있어서 들어가 보니 다양한 보드를 이미 만들어 배포 중이었다. 최근에 만든 보드의 이름이 arduino Diecimila 인데 Diecimila는 이탈리아어로 10,000 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만개를 만들어서붙인 이름이..

How to make -Tech 200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