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6 6

싸이클 브레이크 레버 분해법

오늘 싸이클을 타고 나서 집에 들어 오면서 보니 핸들에 감긴 그립 테입이 하도 오래되서 풀리려고 하는 것이다. 96년엔가 샀으니 벌써 10년이 훨씬 넘었다. 아마 내가 회사 처음 들어간 그 해에 차와 자전거를 함께 샀었던것 같다. 그립 테입이 어래되서 거의 너덜 너덜 해졌기 때문에 새로 사서 감아주어하긴 하겠는데, 전에부터 생각해온 것이지만 이노무 브레이크 레버를 어떻게 조립했는지 도통 감이 안온다. 밖에서 보기엔 전혀 볼트나 너트, 나사 머리 같은 것이 보이질 않는데다가. 레버를 아무리 움직여 봐도 그 안으로 무엇하나 들어갈 틈도 없거니와 그 안에 볼트 대가리가 있을 법한데 보이지 조차 않는다. 위 사진처럼 말끔하게 고무로 감싸져 있고 드라이버나 렌치를 들이밀 틈이 없다. 그래서 인터넷을 겁색해보니 온..

Fix It Yourself 2008.06.22

PetToyBot 제작기 1

제 구형 디카의 동영상찍기에 음향저장 기능이 없어서 무성영화가 됐습니다 --; 적외선 동작 감시 센서(PIR)를 이용해서 주변의 애완동물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그 방향으로 조금씩 조금씩 이동해 가는 로봇입니다. 기능은 단순하지만 사람보다는 단순한 애완동물에게는 그런대로 만족스러울 수 있다는 생각에 만들게된 애완동물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로봇 PetToyBot입니다. 나름대로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로봇인지라 그냥 켜 놓으면 지 혼자 지익 지익 돌아다니는게 마치 살아있는 것 같은 느낌도 약간은 줍니다^^ 로봇에 동작 감시용 적외선 센서를 쓰는 경우는 그리 흔지 않더군요. 그도 그럴것이 이 센서 자체가 움직여가지고는 제대로 센싱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로봇은 이동과 정지후 감지를 번갈아 가면서 수행..

Make It Yourself 2008.06.13

RC모형기에서의 모터와 배터리 그리고 프로펠러의 매칭

GWS사의 홈페이지에 가면 모터 시스템 별 데이타가 잘 정리되어 있다. 우리가 보통 쓰는 브러쉬리스 모터도 아니고 또 GWS시스템 자체를 잘 쓰지 않기 때문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곳일 것이다. 모터뿐 아니라 감속기어까지 결합된 상태에서의 추력과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감속이 추력과 효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그 중 LPS시리즈의 페이지의 일부를 복사해왔다. 이 시리즈는 전압에 따라 10g대에서 100g초반대까지의 추력을 가지며, 무게도 20g대 초반의 경량급 무게와 파워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브러쉬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브러쉬라는 것 만으로 효율이 브러쉬리스 모터보다 떨어진다는 것은 착각이다. 추력은 떨어질 지 몰라도 효율은 결코 낮지 않다. http://ww..

RC Airplane 2008.06.11

RC전동모형비행기를 시작할때 사야할 것들 - 알뜰 자작파를 위한 대단히 주관적이고 편파적인 가이드

RC모형비행기를 처음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어디서 사야할지가 참 막막하다. 일단 무엇이 필요한지를 모르니까 답답한데 한군데서 조목조목 짚어 주는 글은 본적이 없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글들을 읽고 RC쇼핑몰들을 돌아다니다 보면서 대충 감을 좀 잡고 하나씩 사게된다. 처음 RC를 시작하게 되면 일단 인터넷에 있는 동호회에 가입해서 게시판을 훑어보는 것이 제일 먼저 해야할일이 아닌가 싶다. 그러면서 부품과 기체에 관한 정보를 얻고 자기가 만들어야할 또는 사야할 기체와 기자재에 관한 정보를 얻게 된다. 나는 네이버에있는 토요비행과 RC자작동호회에 가입했고 각 지역별 동호회에도 몇군데 가입되어 있다. 회원가입을 해야만 글을 볼 수 있는 우리나라 동호회의 특징 때문에 활동도 제대로 못할 동호회엘 많이 가입하게..

RC Airplane 2008.06.09

85g짜리 랩터를 구상중입니다.

아파트 주차장이나 동네 초등학교를 바라 볼때 마다, 이런데서 부담없이 날릴수 있는 비행기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며칠전부터 마이크로 RC관련 사이트를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다나카 교이치라는 일본 할아버지 사이트를 보면서 적외선 송수신기를 만들어 볼까도 생각했고, 급기야 엑스트윈 프로 라는 애들 장난감도 하나 주문했죠. 그러나 랩터를 작고 위험하지 않게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이 떠나질 않네요. 그래서 이번에 든 생각은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부품 중에서 가장 가벼운 것들을 골라서 조합해보니 그런대로 가볍게 나오네요. 추력이 125g짜리라도 프로펠러 달면 위험하긴 마찬가지겠지만, 애들 없을 때 운동장에서 날릴수는 있을 듯하여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아래 스프레드쉬트에 부품별..

RC Airplane 2008.06.07

보문산에 올라

작년 초 발바닥에 정체모를 응어리가 생긴 후로 수술이다 뭐다 해서 못가기 시작한 산행이 이제 못간지 일년이 넘어 버렸다. 겨울이 지나고 날이 풀리면서 슬슬 산에 가고 싶은 생각이 움찔움질 들더니 지난 주엔 나서려했으나 비가 온다고 해서 못갔고 어제는 드디어 나섰다. 몇년 전까지 등산 클럽에서 주말마다 산에 다녔었고, 주말에 바빴던(?) 일년간에도 틈틈히 산엘 갔었는데, 그 작은 미확인 응어리가 내 산행생활을 일년 가까이 중단 시켜왔다. 이제 다시 가려고 한다. 내가 가지 못했던 그 동안에도 산은 묵묵히 그자리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내가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릴 지껄여도 산은 또 다시 묵묵히 미소만 짓고 있을뿐이다. 그 첫 산행지로 보문산을 택했다. 누나네 집에 가면 베란다에서 저 멀리 앞에 보이..

Life is 2008.06.03